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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백과/일상-생활정보

교보생명 고객센터 보험금 청구방법 필요서류안내

by 좋은하루♥ 2024.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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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에서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보험증권 및 본인 또는 대리인의 확인서류와 사고 관련 서류가 필요합니다. 청구는 콜센터나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제출된 서류를 기반으로 교보생명에서 심사 후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정확하고 필수적인 서류 제출이 중요하며, 궁금한 사항은 교보생명 콜센터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 1588-1001 -
사고보험금 1588-1810 -
신용/담보대출 1588-1010 -
퇴직연금 1588-0770 -
방카슈랑스 1588-1099 -
다이렉트 보험 080-000-0099 평일 09:00~18:00
펀드/신탁 1599-7899 평일 09:00~16:00
보험고객불만 080-400-1001 평일 10:00~17:00
해외 보험 82-2-2670-5222 -
해외 신용/담보대출 82-2670-5400 평일 09:00~16:00

보험금 청구방법

교보생명 홈페이지

보험금 청구서류 다운로드 하러가기

  1. 접수 (고객 창구 텔러) 보험금 지급 심사 절차가 시작되면 먼저 고객 창구 텔러를 통해 접수가 이루어집니다.
  2. 현장확인 여부 심사 (지급 심사팀 심사 담당자) 접수 이후에는 지급 심사팀의 심사 담당자가 현장 확인이 필요한지 여부를 심사합니다.
  3. 현장확인 (KCA 손해 사정㈜ 현장 확인 담당자) 현장 확인이 필요한 경우, KCA 손해 사정㈜의 현장 확인 담당자가 사고 현장을 방문하여 조사를 진행합니다.
  4. 지급 여부 심사 (지급 심사팀 심사 담당자) 현장 확인이 완료되면 지급 심사팀의 심사 담당자가 최종적으로 지급 여부를 심사합니다.
  5. 지급 또는 불지급 (고객 창구 텔러) 최종적으로 고객 창구 텔러를 통해 보험금의 지급 또는 불지급이 결정됩니다.

꼭 알아두세요

  • 안내문에 따르면, 보험금 지급 여부 결정을 위해 현장 조사나 병원 방문 조사 등이 필요한 경우, 보험업법에 따라 제3자에게 현장 확인 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 현장 확인 위탁 업무를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객에게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및 활용 동의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교보생명이 현장 확인 업무를 위탁한 회사는 KCA 손해 사정㈜이며, 이는 보험업감독규정의 '금융기관의 업무 위탁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보험금 필요서류 안내

보험금 청구서류 다운로드 하러가기

본인의 경우:

  1. 본인 확인서류
    • 보험증권
    • 실명확인증표 (해당 신분증 중 1개)
      • 내국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의료보험카드 등)
      • 외국인: 여권, 외국인등록증, 금융감독원 발행 투자신분증

대리인의 경우:

  1. 대리인 확인서류
    • 보험증권
    • 보험금 수령권자의 위임장
    • 본인서명사실확인서에 수령권자 서명 또는 인감도장 찍은 것
    • 보험금 수령권자의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2. 가족관계 확인서류
    •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일반 증명서)
  3. 대리인 실명확인증표
    • 대리인은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만 가능합니다.

위 서류들은 필요에 따라 상황에 맞게 제출되어야 합니다. 보험금 지급 시에는 정확하고 완전한 서류 제출이 중요하므로, 필요한 서류를 정확히 확인하고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업무별 필요서류 및 서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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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청구서 작성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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